논문투고요강

1. 투고자격

① 투고자격 : 본 학회 회원으로서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가 회원이어야 한다.
② 비회원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논문투고가 가능하나, 이 경우 외국연구자이면서 호남고고학의 연구에 있어 기여도가 큰 경우로 제한한다.

2. 투고분야

투고된 원고는 고고학에 관한 논문, 조사보고문, 자료소개문, 서평 등으로서 고고학의 발전에 기여할만한 독창적인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

3. 접수 및 마감

① 논문은 상시 접수하며 각 호별 논문접수 마감은 당해 학보 발행일(2월 28일, 6월 30일, 10월 30일)을 엄수하는데에 차질이 없도록 조정할 수 있다.
② 각 호별 논문접수 마감일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한다.

4. 논문의 제출 형태

① 논문은 제목, 필자, 목차,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대로 작성하며, 별도로 마련된 논문집필요강에 따른 체제를 갖추도록 한다.
② 필자는 성명, 소속, 직위, 이메일을 명기하며, 소속과 직위의 표시는 하단의 표를 참조한다. 한면 논문의 저자가 2명 이상의 경우에도 기여도에 따라 주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를 반드시 추가 표기하여야 한다.
가. 주저자 : 논문을 함께 쓴 여러 사람 가운데 주 장이나 중심이 되는 저자로 논문의 결과 및 증명에 대하여 총괄적인 책임을 지는 저자
나. 공동저자 : 논문을 함께 쓴 저자
다. 교신저자 : 투고논문에 대해 편집위원회 또는 다른 연구자들과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저자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00대학/교수
대학 소속 강사 성명/00대학/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00대학/학생
대학 소속 박사 후 연구원 성명/00대학/박사 후 연구원
초중등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00학교/학생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00학교/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③ 논문저자가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하여야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별도 관리한다.
④ 필자는 논문을 투고하기 전에 KCI논문유사도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여 투고할 논문에 대하여 유사도 검사를 진행 한 다음, 결과서를 투고신청서와 함께 제출한다.
④ 논문을 투고할 때는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을 이용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⑤ 논문에 지도, 그림, 사진 등이 가수 포함되어 용량을 초과할 시 용량에 맞추어 제출하되, 편집위원회에 심사용 원고 원본을 이메일을 통해 추가 제출한다.
⑥ 논문투고와 관련된 온라인 시스템의 변경 시 변경되는 시스템에 맞워 논문을 제출한다.

5. 논문심사

① 투고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결정하고 심사위원 3인의 익명 평가를 거친다음 이를 토대로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② 심사위원의 수정제의를 받은 원고의 필자는이를 반영하여 자신의 원고를 수정하여야 하며, 이에 응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납득할만한내용을 담은 회신서를 제출하여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③ 세부적인 논문심사절차는 학회 홈페이지(www.hnas.or.kr)에 실려 있는 학보발간예규를 참조한다.

논문집필요강

1. 원고는 워드프로세서 한글로 작성하고 이메일로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글자크기는 10으로 하고 여백은 A4 용지의 상하좌우를 약 3cm를 두며줄 간격은 200%로 하도록 한다.

2. 원고는 제목, 저자, 목차, 국문요약, 본문, 참고문헌, 영문요약의 순으로 구성하되 도면, 사진은 참고문헌의 뒤나 본문 중에 들어갈 수 있다.

3. 원고의 분량은 논문을 기준으로 200자 원고지100~150장 정도의 본문과 논지 전개에 필요한최소한의 도면, 사진, 표 등을 합쳐서 학보 인쇄쪽수로 가능한 한 30쪽을 넘지 않도록 한다.

4. 요약문은 국문과 영문을 별도로 작성하여야 한 다.

1)국문 요약문은 논문의 제목 및 목차와 함께 학보의 한 쪽을 채울 만한 분량(200자 원고지5~6장)으로 한다.
2)영문 요약문은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 요약106 · 湖南考古學報 第50輯 2015. 6 문으로 작성하되 학보의 한 쪽 분량(200자원고지 8장) 이내로 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일경우 옆으로 나란히 표기하며 제1저자 또는연락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반드시 정한다.
3)영문 요약문에 대한 감수료가 추가로 발생할경우, 투고자에게 감수료를 청구하도록 한다.

5. 항목은 로마 숫자와 아라비아 숫자를 써서 (章)Ⅰ.… (項)1.… (目)1) … (細目)(1) …의 순서로기재한다. 단 목차에는 이 중에서 두 번째 항까지를 기재할 수 있으며 머리말(서론, 서언)과 맺음말(결어, 결론)도 章에 넣는다(章만 기재한 예 : Ⅰ. 머리말 Ⅱ. 문제 제기…… Ⅵ. 맺음말/ 項까지기재한 예 : Ⅰ. 머리말 Ⅱ. 문제 제기 1. 연구의현황 2. 문제 제기 …… Ⅵ. 맺음말).

6. 외래 학술용어와 인명 및 지명의 원어를 밝힐 경우에는 원어 그대로 표기하든지 처음에 한하 여원어 발음대로 표기한 국문 뒤에 괄호하여 표기하고 그 다음부터는 국문으로만 표기한다.

7.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와 발표연도를 기재하며 구체적 인용의 경우 반드시 인용한 쪽수를 밝힌다. 단순히 유적명을 열거하는경우의 근거 보고서는 가능한 한 인용을 생략한다.

1) 단독연구와 2인 공동연구의 경우에는 저자를 모두 표기한다(홍길동 1998, 213쪽),(Flannery 1995, 333쪽), (이몽룡·성춘향 1998, 11~16쪽), (Binford and Binford1968, 112쪽).
2) 3인 이상 공동연구의 경우 첫 번째 저자만 표기하고 나머지는 ‘외’로 표기한다(홍길동 외1998, 102~116쪽), (Renfrew et al. 1998,222쪽). 단 참고문헌에는 저자를 모두 표기하여야 한다.
3) 두가지 연구 이상을 인용할 경우에는 연도순으로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구분한다(이몽룡1998, 54쪽; 홍길동 1998, 111쪽).
4) 출판 예정인 연구 성과를 인용할 경우에는“출판예정”이라 기재하고, 미간행물의 경우에는 “미간행”이라고 기재하며, 담화 내용일경우에는 “담화”라고 기재하여야 한다(홍길동 1998, 출판예정), (홍길동 1998, 담화).
5) 인용문의 구성 방식은 다음과 같이하여 필자의 중복 인용은 피하도록 한다. 홍길동(1970,31쪽)에 의하면…… 홍길동(1998, 213~215쪽)은…… …로 보는 견해(홍길동 1998, 213쪽) 가 있다. …로 보기도 한다(홍길동 1998,213쪽).
6) “홍길동에 의하면 ……라고 한다(홍길동1998, 213쪽)

8. 본문 중의 인용 문헌 표시 이외에 필요한 경우 각주를 달 수 있다. 각주 번호는 해당하는 문장, 용어의 끝에 반괄호로 매기고 각주의 내용은 가능 한 한 간략하게 한다. 각주 중의 인용에 관한 사 항은 본문과 같이 한다.

9. 참고문헌은 본문 중에 직접적으로 인용되었거나 언급된 것(나열된 유적의 발굴조사보고서 등)으 로 제한하며 표기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참고문헌의 나열은 한국어 문헌, 중국어.일본어 문헌, 서양어 문헌의 순으로 하되, 한국어문헌, 중국어.일본어 문헌은 한글 자모 순으로 하고 서양어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그 리고 공동 연구 문헌은 첫번째 필자명의 단독 연구 문헌 다음에 놓는다.
2) 참고문헌의 표기 순서는 다음 예와 같이 “저자, 연도, 「논문명」, 『책명』 호수, 출판기관,쪽수”의 순서대로 한다. 필자가 원하는 경우 출판지를 표기할 수 있다.
(1)한국어.일본어.중국어 단행본의 경우金元龍, 1986, 『韓國考古學槪說』, 一志社.
(2)한국어·일본어·중국어 논문의 경우
金元龍, 1952, 「慶州 九政里 出土 金石倂用期遺物에 對하여」, 『歷史學報』 1, pp.3-14.
(3) 서양어 단행본의 경우
Renfrew, C. and P. Bahn, 2004, Archaeology:Theories, Methods, andPractice, 4th ed., Thames and Hudson.
(4)서양어 논문인 경우
① 편저 수록 논문(편집자가 단수일 경우)
Hodder, I., 1998, Creative Thought:A Long-term Perspective, In: Creativityin Human Evolution andPrehistory, (ed.) S. Mithen, Routledge:61-77.
② 편저 수록 논문(편집자가 복수일 경우)
Price, T. and J. Brown, 1985, Aspectsof Hunter-gatherer Complexity,In: Prehistoric Hunter-gatherers:the Emergence of CulturalComplexity, (eds.) T. Price and J.Brown, Academic Press: 3-20.
③ 학술지 수록 논문
Lepofsky, D. and N. Lyons, 2003,Modeling Ancient Plant Use on theNorthwest Coast: Towards an Understandingof Mobility and Sedentism,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30: 1357-1371.
(5)번역서의 경우
랜프류, 콜린.폴 반(이희준 역), 2006, 『현대 고고학의 이해』, 사회평론.
(6)학위논문이나 미간행 저술은 발표된 장소를 기재한다.
홍길동, 1999, 「무엇인가에 대하여」, ..대학 박사학위논문.
홍길동,1999, 「무엇인가에 대하여」, ..대학 ..연구소 발표내용(미간행).
Feinman, G.,1980, The relationship between administrativeorganization and ceramicproduction in the Valley of Oaxaca,Mexico, Unpublished Ph.D. dissertation,City University of New York.
(7) 한 저자의 같은 연도의 논저는 본문에서인용된 순서대로 1998a, 1998b 등으로 구분한다.

10. 도면과 지도, 사진, 표 등은 <그림 1>, <사진 1>,<표 1> 등으로 구분하되, 그 제목을 다는 경우그림과 사진은 하단에, 표는 상단에 표기하고출전을 밝히는 경우는 제목의 뒤에 ( )하여 그안에 본문 인용과 같은 요령으로 표기한다.

11. 도면은 흑색 제도를 원칙으로 한다. 도면과사진을 편집할 때는 학보의 본문 규격(가로13.5cm 세로 21cm)에 맞도록 한다. 다른 도면을 복사하여 편집하였을 때는 선명하게 인쇄될수 있도록 파일의 크기를 300dpi 이상으로 한다. 학보 한쪽의 일부에 국한될 경우에는 반드시 규격(가로cm×세로cm)을 표시 한다..

12. 저자는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로 구분할수 있으며 저자의 소속과 전자우편은 논문 첫쪽 각주 칸에 표기하고 연구비의 출처는 그 아래 줄에 밝힌다.

13. 이 요강에 미비된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1. 이 요강은 학보 제34집(2010년 2월 28일 발간)부터 시행한다.
2. 이 개정요강은 학보 제50집(2015년 6월 30일 발간)부터 시행한다.